효과적인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불필요한 상급의료기관 이용 자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용인시의사회는 13일 경기도 31개 시군 코로나19 확진자 약 3만명과 2019년 건강보험공단의 지역별의료이용통계 자료를 비교한 결과, 타지역 의료기관 이용건수가 많은 수원, 용인, 고양, 성남 지역에서 확진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불필요한 상급의료기관 이용 자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용인시의사회에 따르면, 수도권은 상급 종합병원이 집중돼 있으며 2017년 8월부터 시행된 문재인케어로 인한 비급여의 급여화 등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으로 환자 의료비 부담이 완화돼 상급종합병원 이용이 증가해 가장 규모가 큰 5개 상급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외래 환자가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2017~2018년에는 외래내원일수가 4.9%로 상급종합병원 1.0%, 종합병원 2.8%, 병원 –0.5%, 의원 –0.9%에 비해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번 분석은 2020년 2월부터 3월 31일까지 경기도 각시군별 코로나19 확진자수와 시군 지역 주민이 다른 지역의 의료기관 진료일수를 파악해 비교했다.

그 결과, 수원이 1,072만일, 용인 918만일, 고양 883만일, 성남 790만일 순이었으며, 확진자수는 성남 2,534명 고양 2,475명, 용인 2,221명, 수원 1,933명 순이었다.

상급 종합병원은 교통이 발달한 곳에 위치해 많은 환자와 보호자가 방문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동과정 중 또는 진료 후 식사 등의 부수적인 활동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최근 확진자 규모가 증가하면서 일부 지역 유흥업소 등의 영업을 제한하기 시작했으나 코로나19의 유행을 통제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사회적 활동을 유지하면서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자료 분석을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 상급 종합병원의 집중 현상은 과거부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었던 사안으로 정부는 진료비 본인 부담률 조정, 상급 종합병원 경증 진료비 인하, 상급 종합병원 지정 기준시 경증 환자 비율 포함 등을 해결책으로 제시했으나 국민의 상급 종합병원에 대한 선호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상급 종합병원에 대한 응급의료, 코로나19 방역 지원은 다양하게 강구되는 반면 지역 1,2차 의료기관 역량 강화를 위한 논의는 부족한 상태이다.

용인시의사회는 각 지자체가 지역 의료기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지역주민의 신뢰를 높여 이용률을 높이면 의료전달체계 확립의 좋은 기회가 될 뿐 아니라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주대병원 호흡기내과 신승수 교수는 “의료전달체계를 제대로 확립하여 종합병원은 중증 환자 진료에 전념하고 경증환자는 지역 의료기관 이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면 사회적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