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의총, ‘대체조제 설문’은 국민 기만

기사승인 2021.10.19  12:18:46

공유
default_news_ad1

- 서울시약사회에 시민 대상 상식 퀴즈 ‘대체조제’ 문항 폐기 촉구

“잘 활용하면 처방약보다 저렴하게 복용하는 게 가능한 제도가 대체조제 인가? 약 상식 퀴즈 즉각 폐기하라.”

전국의사총연합은 19일 서울시약사회에 공문을 건강서울페스티벌 약 상식 퀴즈 중 대체조제 관련 문항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시약사회는 2021건강서울 페스티벌을 진행하면서 홈페이지에 시민을 대상으로 약 상식 퀴즈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 약상퀴즈 중 5번째 문항(http://www.spa-festa.com/event/medicine.php)은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약을 조제할 때, 처방받은 약이 약국에 없어 곤란할 때가 있지요? 처방받은 약과 성분, 함량, 제형이 동일한 다른 회사의 제품이 약국에 있다면 해당 약으로 조제해 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하면 처방약을 보다 저렴하게 복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제도의 이름은 무엇일까요?’라고 묻고 있다.

전의총은 “이 문항은 국민이 오해할 소지가 있으며 대체조제의 목적에 벗어나는 내용이다.”라며, “의약분업의 폐해를 가리려 궁여지책으로 만든 제도를 마치 경제적인 제도 인 것처럼 국민을 기만하는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지적했다.

전의총은 “대체조제는 의사, 환자의 동의하에 동일 성분의 약으로 대체가 가능하다는 것이지 저가의 복제약으로 대체조제를 포장해 싼 값으로도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는 선동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상기 문항 게재에 대한 심각한 유감을 표하며 즉각적인 폐기를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전의총은 “즉각적 폐기가 없을 시 의약분업 당시 의약단체의 협의정신에 정면으로 반하는 행동으로 보고 의약분업 파기 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라고 경고했다.

장영식 기자 sasilbodo@daum.net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