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학의사들이 응급의료 미래를 위해 응급의료협의체를 구성하고 응급의료 인력 및 시설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회장 이형민)는 3일 대한의사협회 용산회관 8층에서 응급의료현안과 응급의료의 미래를 위안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응급의료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이형민 회장은 현장의 심각한 상황을 설명하며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음압병실을 이용하기 위해 50시간을 넘어 심지어 100시간 가까이 대기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119에서 심폐소생술 환자를 받을 수 있는지를 묻는다. 1분 1초가 아쉬운 응급환자인데 받을 수 있는지를 묻는다. 대단히 잘못된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24시간 근무를 서다보면 응급 전화가 30통 가량 온다. 29통은 거절할 수 밖에 없다. 응급실에 코로나 환자들이 있다. 커튼만 치고 심폐소생술 환자를 받기도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응급실에서 환자를 못보는 게 아니라 응급실에서 응급처치를 해도 수술이나 입원이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응급실에서 환자를 볼 수 없다. 이런 상황이 서울, 수도권을 거쳐 현재 지방 전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라고 우려했다.

이 회장은 “현장의 응급 의료진 목소리를 전하고 정부의 정확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응급의료협의체를 구성하고 정부와 전문가가 함께 논의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기동훈 자문위원도 “서울시 소재 응급실은 늘어나는 코로나 환자와 발열환자로 병실이 부족하다. 격리실이 없다보니 전원이나 이송도 어렵다.”라고 말했다.

특히 기 자문위원은 “의료진 감염도 확산되고 있다. 의사와 간호사가 감염되면 지금도 고강도로 일하는 응급실 인원의 결원이 발생하면서 지역의 응급의료가 마비된다. 다른 지역까지 연쇄적으로 응급의료 마비 현상이 일어나고 결국  추가로 응급의료가 붕괴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19가 1년 8개월이 지났지만 규제일변도의 보건의료정책으로 인해 응급의료진이 혹사당하고 있다. 서울 뿐만 아니라 전국의 응급의료체계 마비오고 있다.”라며, “규제일변도 정책을 중단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김태훈 정책이사는 “대학병원이나, 권역응급의료센터도 코로나 환자를 늘리기 위해 위중증 환자를 수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수도권에서 충청도까지 위기상황이 확산됐고, 전라남북도도 의료붕괴가 시작됐다.”라고 우려했다.

김 이사는 “의료체계는 사슬이다. 어느 한 체계가 무너지면 병목현상도 나타나고 사슬이 꼬이기도 한다. 이전부터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으나 의견을 고려해주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는 “복지부에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더니 지침을 내리더라. 그걸로 끝이었다.”라고 안타까워했다.

이형민 회장은 응급의료에 대한 긴급대책마련을 위한 정부와 응급의료협의체 구성을 거듭 촉구했다.

이 회장은 “현재 여러 기관으로 나눠진 중증응급환자와 코로나19 환자의 이송, 전원,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대책마련이 가능하도록 응급의학 전문의들과 119, 지역보건담당자, 중앙응급의료센터, 보건복지부 등 관리감독 책임기관이 모두 모여 현재의 위기를 벗어날 방법을 조속히 마련하고 시행해야 한다.”라며, 응급의료협의체 구성을 주문했다.

그는 또 ▲코로나19 확진자의 조속한 병원배정과 이송을 위한 TFT 구성 ▲자택격리와 재택치료에서 발생 가능한 응급상황에 대한 충분한 사전논의와 준비, 이송대책, 의료대책 마련 ▲응급의료기관의 음압실 확대와 감염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인력, 시설지원 확대 ▲감염과 과로에도 응급의료현장을 지키고 있는 필수의료인력에 대한 처우와 환경개선 방안 마련 등을 주장했다.

한편 지난 2일 국회에서 응급환자의 수용을 거부할 수 없더록 하는 근거를 마련한 응급의료법 개정안이 통과된 것과 관련해서도, 응급환자 수용 거부는 응급실의 문제가 아니라 응급처치 후 후속치료가 가능한지가 중요하다며, 응급의료협의체에서 관련 전문가들이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경증환자의 응급실 및 응급센터 이용을 줄일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 마련도 주문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