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이하 NMC, 원장 정기현)이 북한 평양에 북한 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치과ㆍ성형외과 등의 고급화된 진료소를 운영할 계획을 밝혀 눈길을 끈다.

NMC는 14일 오전 의료원 연구동 스칸디아홀에서 ‘한반도 건강공동체를 위한 길잡이’ 도서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정기현 원장은 “국립중앙의료원은 설립 60주년을 맞이해 그간 북한이탈주민센터를 통해 쌓아 온 진료 경험, 통일보건의료센터를 운영하면서 다져 온 보건 정책적 구상을 토대로 남북한을 하나의 건강공동체로 관리하기 위해 남북보건의료부를 신설했다.”라며, “남북보건의료연구부는 1차적으로는 북한이탈주민 진료를 지원하면서 차츰 민ㆍ관ㆍ학 네트워크 구축을 확대해 대북 보건의료 정책 개발을 도출해 낼 것이다.”라고 밝혔다.

특히 국립중앙의료원 의료진 및 전국의 공공의료 기관에 종사하는 의료진의 협조를 받아 머지않아 개성공단이 재가동될 경우 보건소 형식의 상주 진료소를 구축하고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또, 평양과 같은 대도시에 북한 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치과ㆍ성형외과 등의 고급화된 진료소도 운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법적 규제나 예산, 유관부처와 협의 등 풀어야 할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당장 이뤄지기는 힘들 전망이다.

정기현 원장은 “아직까지는 NMC의 희망사항이다.”라면서도, “통일부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 유관부처와 협의 및 조정을 통해 이뤄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정 원장은 “남북보건의료연구부는 상주 의료기관을 활성화시켜 궁극적으로는 남북 보건의료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라며, “대북 보건의료 정책 개발을 위해서는 통일부를 비롯한 정부 기관과 협력해 대북 보건의료 정책 개발에 적극 참여하고자 한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오는 2022년 3월 설립 예정인 국립공공의료대학을 중심으로 남북한 보건의료 교류를 선도할 인력을 안정적으로 양성할 것이며, 공중보건위기대응 시스템을 북한 지역까지 확대 구축해 한반도에서 보건의료와 관련해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일선에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일례로 남북보건의료연구부는 북한 내 감염병 유행 현황을 파악해 북한 주민의 예방접종 전략 방향을 설정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 국내 정착을 시작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코호트 혈액 연구를 통해 북한 주민의 질병 분포를 추정해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 원장은 “국립중앙의료원은 국가 중추의료기관으로서 향후에도 다양한 보건의료 분야 활동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다.”라며, “그리하여 명실상부한 7,000만 남북한 주민을 위한 ‘한반도 건강공동체’를 달성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배석한 의료진도 상시 관리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권준수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은 “개성공단 등에 상주 진료소가 생긴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향후 대규모로 문제가 생겼을 때 도울 수 있는 경험도 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그 이전에 연구 프로젝트도 하며 어떻게 지원하고 어떤 식으로 접근할지 많이 연구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권 이사장은 이어 “북한이탈주민을 돕는게 지금까지의 역할이었다면, 향후 남북 교류가 많아지는 만큼, 북한 주민도 틀에 넣어 돕는게 공공의료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이소희 국립중앙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장도 “북한의 정신과 환자는 우리처럼 치료받는게 아니라, ‘49호 병원’에 완전히 격리돼 수용되고 치료받는 등 환경이 매우 떨어진다.”면서,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 자체를 개선하기 위해 학회가 노력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의약품만 공급했을 경우 다제내성 결핵 등의 문제가 생겼 듯, 정신의학도 관리체계가 같이 이뤄지며 의약품 공급이 이뤄져야 제대로 관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NMC는 이날 기자간담회에 앞서 대한신경정신의학회와 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북한 신경정신계 질환 치료 인프라 구축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정신건강의학적 질환에 대응하고 의료원과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의 협력관계를 긴밀하게 하기 위해 MOU를 체결했다.

주요협약 내용은 ▲북한이탈주민 정신보건 지원 ▲대북 신경정신계 질환 관련 지원 ▲신경정신계 질환에 대한 남북 공동연구 추진 ▲의료인 대상 남ㆍ북한 건강공동체를 위한 정신보건 교육 ▲민ㆍ관ㆍ학 네트워크 구축 ▲통일부 및 하나센터 대정신보건 교육 등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