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7일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ㆍ도와 함께 ▲학원 등 감염 관리 방안 ▲종교시설 사회적 거리 두기 점검 ▲해외입국자 교통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해외입국자 교통 지원 방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공항에서 자택까지 이동하는 유럽 등 해외입국자에 대해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교통지원 대책을 추진한다.

유럽 등 해외입국자에 대해서는 승용차를 이용한 귀가를 적극 권장하되, 승용차 이용이 어려운 경우 전용 버스와 열차를 이용해 수송할 계획이다.

관련된 내용은 입국자들에게 현지 출발 공항 출국 수속 및 비행기 내에서 2회 이상 적극 안내할 예정이다.

우선, 공항에서 승용차를 이용하는 입국자는 공항 주차장까지 최단 동선으로 안내하고,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는 입국자는 수도권과 그 외 지역으로 구분해 대책을 마련했다.

수도권은 입국자 전용 공항리무진 버스를 서울, 경기, 인천 등 16개 주요거점 지역에 수송한 후 승용차 등을 이용해 귀가하도록 한다.

또한, 수도권 외 지역은 광명역까지 공항버스로 우선 수송한 후 KTX 전용칸을 이용해 각 지역거점역사로 이동하고, 승용차를 이용해 귀가하거나 지자체가 별도 수송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러한 교통지원 방안은 공항버스 증차, 열차편성 조정, 승차장 정비 등을 위해 오는 28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며, 공항버스와 KTX 운임은 통상 운임과 동일하게 이용자가 부담하게 된다.

▽학원 등 감염 관리 방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학교 휴업기간 중 학원 휴원을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학원, 교습소 등을 대상으로 한층 강화된 감염병 예방 지침을 마련해 지난 24일 안내했다.

중ㆍ대형학원(영ㆍ유아 어학원 포함), 기숙학원 등에 대해서는 25일부터 교육청ㆍ소방서 등과 함께 합동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시ㆍ도가 학원ㆍ교습소를 ‘운영제한 업종’으로 지정한 지역은 전북, 서울, 충남, 대구, 경남, 경기, 인천 등 총 7개이며, 지자체 및 시ㆍ도교육청과 협력해 학원의 방역점검을 철저히 할 것임을 밝혔다.

또한, 학생들 사이의 접촉 최소화를 위해 학교 휴업기간 중 한시적으로 원격수업을 활성화하고, 이를 위해 일반학원의 원격학원 등록절차 간소화ㆍ신속화를 추진하고 있다.

▽종교시설 사회적 거리 두기 점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자발적인 종교행사 자제를 위하여 종교계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종교시설의 사회적 거리 두기 이행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지도자ㆍ교단과의 소통을 지속하고 있을 뿐 아니라 종교계 전체의 협조를 위한 홍보를 강화했으며, 주요 종교시설을 방문해 현황을 파악하고 예방수칙 등을 안내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도 종교계에 방역 차원의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과 관련해 적극적인 이해와 동참을 요청할 계획이다.

종교계와의 방역 관련 소통을 강화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종교계가 자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종교별 방안을 협의하는 등, 지속가능한 사회적 거리 두기 실현을 위해 긴밀히 소통할 예정이다.

▽코로나19 국제협력연구를 위한 자료 개방
정부는 코로나19 연구용 자료 수요가 국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구 자료를 공개하고, 관련된 연구 성과를 공유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국 정부 및 연구기관 등에서 코로나19 상황 평가 및 방역 정책 수립을 위해 우리나라 자료를 요청해옴에 따라, 진단 검사ㆍ약제 사용ㆍ진료 비용 등에 대한 상세 자료를 연구용으로 가공했다.

이를 통해 기존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의 위험도를 정량화해 질병 예후에 대한 예측모형을 개발하고, 각 국가 대응 과정에서 효율적인 자원 배분 및 치료 효과 확인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1인당 40만원 아동돌봄쿠폰 지급
정부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양육가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동돌봄쿠폰’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동돌봄쿠폰은 아동수당을 받는 만 7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구에 아동 1인당 40만원 상당의 상품권 등을 국비로 긴급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17일 국회에서 통과된 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에 1조 539억원이 반영됐다.

지원대상은 3월 말에 아동수당을 받은 전국 263만명의 아동이 있는 200만 가구이다.

아동돌봄쿠폰은 지자체별 여건에 맞게 전자상품권, 지역 전자화폐(모바일 또는 카드방식), 종이상품권(지역사랑상품권 등) 형태로 지급된다.

정부는 이번 아동돌봄쿠폰 지급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영세자영업자 등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을 양육하는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정세균 본부장은 이날 해외 입국자의 이동과정에서의 위험요인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동선을 철저히 확인하고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것인지 관계기관이 긴밀히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방역물품의 유통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는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며, 매점매석 등 위법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고 엄중히 처벌하라고 관계기관에 지시했다.

아울러 마스크 생산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국 마스크 생산업체에 감사를 표하면서, 유아용마스크 생산과 공급에도 허점이 없도록 사전에 철저히 검증하라고 관계기관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