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은 3월 안으로 수련병원으로 복귀해 달라.”

전병왕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28일 정부세종청사 브리핑품에서 실시한 중수본 브리핑에서 전공의 복귀를 촉구했다.

전병왕 총괄관은 “올해 인턴으로 합격한 분들은 4월 2일까지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임용등록하도록 안내했다. 이 기간까지 임용 등록이 되지 못할 경우 올해 상반기 인턴수련은 불가능하게 된다.”라고 강조했다.

전 총괄관은 “결국 9월부터 시작하는 인턴 수련을 시작하거나 내년 3월에 인턴 수련을 시작해야 한다. 더 늦기 전에 현장으로 돌아와 환자 곁을 지켜 달라.”고 말했다.

전 총괄관은 교수들도 전공의의 복귀를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전 총괄관은 의대 교수들께도 말씀드린다. 전공의들이 의료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 그리고 조건없이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대화의 자리로 나와 달라.”고 말했다.

전 총괄관은 “내년도 예산안과 의료개혁 4대 과제 이행방안을 정부와 함께 논의하면서 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작업에 전공의, 의대교수, 의료계가 함께 동참해 주길 호소한다.”라며, “생생한 현장의견을 바탕으로 개선책을 제시해 주기 바라며, 정부는 적극적으로 검토해 정책에 반영하겠다.”라고 전했다.

의대정원 2,000명 증원에선 물러설 뜻이 없다고 밝혔다. 

전 총괄관은 “정부가 27년 만에 2,000명 의대 증원을 확정하고 의료개혁을 뚝심있게 추진할 수 있는 것은 국민이 정부를 믿고 지지해 주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미 국민께 약속한 의료개혁을 흔들림없이 완수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특정 직역의 반대에 밀려 후퇴하지 않을 것이며, 이해 관계에 따라 좌고우면하지 않겠다.”라며,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만이 지금의 상황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의료개혁을 승리로 이끌 원동력이다. 정부가 의료개혁을 완수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