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의료혁신투쟁위원장
최대집 의료혁신투쟁위원장

의사들이 5일 대검찰청에 박원순 서울시장을 수사해 달라는 의뢰서를 제출했다. 

의료혁신투쟁위원회(이하 의혁투, 위원장 최대집ㆍ정성균)는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을 허위 사실에 근거한 유언비어 유포 혐의로 대검찰청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의혁투는 수사 의뢰서를 통해 박원순 시장이 지난 4일 기자회견에서 실제 환자인 의사의 진술 및 보건복지부와 다른 내용을 전했다면서, 이는 사회혼란을 유발하는 악의적인 유언비어라고 비판했다.

앞서 박원순 시장은 4일 밤 긴급기자회견을 “35번 메르스 환자인 의사 A 씨가 5월 29일부터 경미한 증상이 있었고, 5월 30일 증상이 심화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5월 30일 1,565명이 참석한 개포동 재건축 조합행사에 참석했다.”라며, “이로 인해 A 씨가 대규모 인원을 메르스 감염 위험에 노출시키게 했다.”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의혁투는 “A 씨는 5월 29일이 아닌, 31일 오전이 돼서야 증상이 나타났다. 메르스 환자를 직접 보지는 않았기에 그때서야 메르스 감염의 가능성을 스스로 인지했고 5월 31일 당일 자가 격리 후 바로 후속조치를 취해 최종 판정은 6월 2일에 받았다.”라며, “6월 1일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박원순 시장의 말은 진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의혁투는 또, “A 씨가 5월 30일 참석한 행사는 본격적인 메르스 의심 증상 발생 전으로, 이 시기에는 역학적 특성 상 밀접한 접촉에 의한 감염의 위험성이 낮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위의 사실로 당시 행사에 참석한 1,565명이 마치 감염의 위험성이 매우 높은 것처럼 주장한 것은 허위의 사실로 국민적 불안과 사회 혼란을 가중시키는 악의적인 유언비어 유포 행위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박원순 시장의 브리핑과 복지부의 보도자료도 내용이 판이하게 다르다는 지적이다.

의혁투는 “박원순 시장은 국민적 불안을 야기 시키는 허위사실에 근거한 유언비어 유포 행위를 했다.”면서, “이와 관련된 사실을 엄중하게 수사해 엄중 처벌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의혁투는 같은 날 성명을 내고 “박원순 시장은 감염의 주무부처인 복지부와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며 감염병의 일선에 있는 한 명의 의사를 매도하며 메르스 공포의 분위기에 편승해 정치적 연출을 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의혁투는 “박원순 시장이 책임 있는 시장이라면 복지부와 경쟁이 아닌 협조를 강화하고, 한 명의 의료인을 매도하기 보다는 보건의료 단체들과 정보공유체계 구축에 먼저 관심을 갖고 힘을 써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원순 시장을 향해 의사 A 씨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복지부 및 유관단체들과 메르스 사태 해결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에는 국민과 의료인의 안전을 위해 병원 및 전염 경로를 공개하고, 보건의료 전문성 향상을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보건부를 독립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