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방상혁 상근부회장이 신설 의과대학 경험을 언급하며 공공의료대학원은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방상혁 부회장은 지난 15일 의협회관서 열린 ‘바람직한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방청객 발언을 통해 낮은 교육의 질을 이유로 신설 의학대학원을 설립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방 부회장은 “의협 부회장이지만 얼마 전까지 현장에서 환자를 진료한 의사입장에서 말씀드리겠다.”라고 운을 뗀 뒤, “지금 우리나라 의대 교원수가 충분하고 적당하다고 생각하나? 턱없이 부족하다.”라고 쓴소리를 했다.

방상혁 의협 상근부회장이 토론자들에게 신설 의대의 교육의 질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습
방상혁 의협 상근부회장이 토론자들에게 신설 의대의 교육의 질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습

방 부회장은 “지난해 3월 29일 건국대의전원 모 교수가 한국연구지원 학술포럼에서 기초의학의 교원수가 임상의학의 10% 밖에 안 될 정도로 다른 나라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했다.”라며, “우리나라에서 노벨의학상 수상자가 배출되지 않는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방 부회장은 “오늘 토론자들도 교육의 질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제가 당사자다. 저는 1995년도에 신설된 관동대 의대를 처음 들어갔다.”라며 자신의 경험을 소개했다.

방 부회장은 “의대에 들어가기 전 학생일 때는 의대를 졸업하면 다 똑 같은 의사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서울대를 가든, 지방의대를 가든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으로 의대를 들어갔다.”라고 말했다.

방 부회장은 “하지만 실제로 의학교육을 받으면서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더라. 그당시 교수진이 연세대에서 많이 왔는데도 그랬다.”라며, “여러가지 시설이나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바로 갖춰질수는 없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했다.

방 부회장은 “요즘엔 의대 가려는 후배들에게 의학교육이 잘될 수 있는 대학으로 가라고 조언한다.”라며, “의학은 정말 방대해서 가르쳐주는 대로 의사가 만들어진다. 개인의 능력을 떠나서 가르쳐주는 대로 의사는 만들어진다.”라고 말했다.

방 부회장은 “서남의대에 공공의료대학원이 설립되고 우수한 의료진이 나오고 공공대학원을 통해서 대한민국의 공공의료가 활성화 된다면 적극 찬성한다. 하지만 경험상 이것은 무조건 실패할 수밖에 없다.”라고 단정했다.

이어, 방 부회장은 의료정책의 근본적인 실패요인으로 현장을 경험하지 않은 교수들이 정책을 수립하는 게 문제라며 교육과정에서의 대안을 제시했다.

방 부회장은 “우리나라 의료정책의 가장 큰 실패요인이 실제 임상현장을 모르는 예방의학 교수가 주도해서 우리나라 공공의료 정책을 짜가 때문이다.”라며, “예방의학 교육 시스템에 있어서 적어도 3개월은 임상 현장을 경험하게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 왜 의사들이 심평원 심사기준을 심평의학이라고 느끼는지 알게 될 것이다.”라면서, “의료정책을 수립할 때 대한민국 의료가 새롭게 바뀌고 더 나아가는 정책을 마련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