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결정적 ‘한 방’ 없이 여야간 공방이 이어졌다.

특히 증인으로 채택된 11명 중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등은 불참하고 웅동학원 측 증인 1명만 참석해 맥빠진 모습이 연출됐다.

이날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는 딸이 한영외고 때 2주 인턴을 하고 제1저자로 등재된 의학논문을 대한병리학회가 취소한 데 대해 “논문 취소는 딸 아이와 관련이 없다.”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병리학회가 논문을 취소한 것은 장영표(책임 저자) 교수님 문제이지, 제 딸 아이 문제는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제 딸 아이는 IRB(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알지 못하고 체험활동하고 인턴을 한 것이 전부다.”라고 전했다.

대한병리학회는 지난 5일 조 후보자 딸이 제1 저자로 이름을 올린 논문에 대해 연구 부정행위가 있었다고 보고 직권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이 논문은 조씨의 고려대 입학시 하나의 스펙으로 작용한 만큼 상황에 따라 조 씨의 대학 입학까지 취소될 수 있다.

또한 이날 청문회의 핵심 쟁점으로 점쳐졌던 부분은 조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 씨가 딸의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했다는 의혹과 관련, 조 후보자가 동양대 총장과 통화했다는 점이다.

자유한국당은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추궁했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위조 의혹을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조 후보자도 이를 모두 부인했다.

딸이 제1저자로 등재돼 논란이 된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소 논문에 후보자 본인이 관여됐다는 주장에는 “저희 집 서재에 있는 PC를 공용으로 사용한다.”라고 주장했다.

조 후보자는 “포렌식을 통해 저 파일이 서울대 법대 소속 PC에서 지급된 프로그램으로 작성됐다는 게 나왔다.”라는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주장에 이렇게 답했다.

조 후보자는 “서울대 법대에서 지급한 PC를 집에 가져갔다는 것이냐.”는 물음에는 “PC가 중고가 되면 집에서 쓰고 있다.”라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거듭 “국가에서 지급한 PC를 집에 가져갔다는 것이냐.”라며, “무단으로 집에 가져갔다면 물품관리법 위반이고, 딸이 아버지의 공용물품을 사용했는데 본인은 자기 이름으로 뭐가 작성되고 나갔는지도 모른다는 것이다.”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그런 게 아니라 (서울대) 윈도우 프로그램인지, 하드웨어(PC 자체)인지는 확인해야 하는데, (딸이 작성한) 워드 자체는 제 PC에서 작성된 게 맞다. 서울대 연구실이 아니라 제 집에 있는 PC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는 핵심 증인 대부분이 불참했다. 강제성이 없는 출석 요구 탓이다.

증인 11명 중 조 후보자의 딸 논문 등재나 입시 의혹과 관련한 장영표 단국대 교수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등은 불참했고, 조 후보자와 배우자, 자녀들이 투자했던 사모펀드 특혜 의혹 관련 증인들도 모두 나오지 않았다.

이와 관련,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은 “제가 여야 증인 협의를 하면서 혹여 출석하려는 증인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출석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우려했는데 현실로 드러났다.”라며, “노환중 부산의료원장도 법사위에 어제(5일) 저녁까지는 출석하겠다고 했는데, 오늘(6일)은 연락 두절이다.”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